반응형

양도소득세는 자산양도로 인하여 벌어들인 자본이익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을 가리키는 말이며 줄여서 양도세라 부르기도 한다.

 

예를 들어 1년 전에 10억원에 샀던 토지나 건물을 1년만에 12억원에 팔아 2억 원의 양도차익을 거두었을 때 여기에 부고하는 세금이다.

 

양도소득세가 큰 주목을 받게 된 것은 노무현 정권 당시 집값이 폭등하자 이에 대한 대책이라고 정부에서 양도소득세를 대폭 인상하여 중과세하면서 부터다.

 

아래 본몬을 통해서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바로가기!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방법 알아보기

 

 

 

 

 

1)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오른쪽 하단 양도소득세를 클릭합니다.

 

 

2) 양도소득세 미리계산(모의계산)을 클릭합니다.

 

 

3) 양도소득세 간편계산 입력창입니다. 기본사항에 양도일자, 취득일자, 양도물건종류를 입력. 거래금액에는 양도가액, 취득가액, 기타필요경비를 입력합니다.

 

양도소득기본공제 부분은 1인당 연간 250만원이 한도입니다.

 

4) 기타사항에 미등기양도인지, 상속받은 자산인지 선택합니다.

 

 

 

5) 양도소득세 신고가이드입니다. 양도소득세 신고서 및 첨부서류를 다운받을 수 있으며, 과세대상, 신고납부기한, 세액계산흐름, 양도소득세율, 가산세, 양도신고서별 제출 증빙서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신고 필요서류

 

1. 과세표준 신고 및 자진납부 계산서

 

2.양도소득금액 계산명세서

 

3. 취득가액 및 필요경비 계산서

 

4. 양도소득세 및 지방소득세 납부서 (계약서 사본, 감가상각비 등은 해당되는 서루에 한해 제출합니다.)

 

양도소득세 예정신고는 양도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2개월이내, 확정신고는 양도한 연도의 다음 연도 5월 1일~5월31일까지 입니다.

 

◆ 양도소득세 세액의 계산

양도금액에서 취득가액과 취등록세, 부동산 등의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해 투자한 금액(이를 자본적 지출액이라고 한다) 등의 필요경비를 뺀 차익에 대해 과세한다.

 

세율은 아래 표를 확인해보자.

 

 

조정대상지역 1세대 2주택인 경우 위의 세율에 20%를 가산한다. 만약 조정대상지역 1세대 3주택인 경우라면 위 세율에 30%를 가산한다.

 

◆ 비과세 및 감면혜택

기본적인 세율은 상단의 6~45%가 적용되나, 물가 상승에 따른 세부담 완화를 위해 보유기간에 따라 소득공제가 이뤄지기 때문에 실제세액은 위 계산액보다 더 줄어든다.

 

특히 부동산양도소득의 경우 투자기간이 긴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실제 세부담이 더 낮아진다. 따라서 부동산양도소득의 경우 100%감면을 받기가 더 쉽다.

 

 

 

 

 부동산 장기보유 특별공제

 

소득세법 제95조에 장기보유 특별공제가 있다. 장기보유 특별공제는 부동산 등을 3년 이상 보유한 경우 매매차익에서 일정비율만큼 공제해주는 제도다.

 

부동산소유권이나 부동산소유권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의 보유기간이 3년 이상인 경우, 다음과 같은 공제율을 적용한다.

 

 

만약 1세대 1주택자로서 비과세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자가 3년 이상 보유하던 고가주택을 매도하는 경우라면 다음과 같은 공제율을 적용한다.

 

 

미분양주택, 자경농지, 대토, 그리고 특별법에서 정하는 공장용지 등 부동산 개발 서류들을 보면 양도세 깎아주는 조항들은 어디엔가 하나둘씩 끼워져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양도소득세 비과세나 감면혜택은 납세의무자가 일일치 찾아내지 못할 정도로 다양하다. 세액공제 한도도매년 몇 억 단위로 팍팍 퍼주기 때문에 이자소득세 15.4%보다 더 비싼 경우는 없다고 봐도 좋다. 

 

다만 미등기전매 정도가 예외다.이런 거 없어도 250만원까지 기본공제가 있어서 연리 15% 기준으로 하면 예금액 1억 6천 6백만 원까지는 세금이 안 붙는다고 보면 된다.

 

세액공제로 2억~3억 정도 공제를 받으면 150억 예금자까지 세금이 0원인 것과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당연하지만 투기고열지구, 2주택 이상 보유자, 주택이 아닌 상가 보유자 등은 혜택을 덜 받는다.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신청 총정리

#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신청 총정리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신청 무슨 내용인지 궁금해서 들어오셨죠? 제 포스팅을 통해서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신청 방법 확인할 수 있습

searchof.tistory.com

 

 

얀센 백신 예약 방법

코로나19 얀센 백신 사전예약 첫날이었던 6월 1일, 예약이 시작된지 15시간 반 만에 마감됐다. 얀센 백신은 101만 2,800명분이 공급돼, 30세 이상 예비군과 민방위 대원, 국방.외교 관련자 등 370만 명

24hour-hotissue.tistory.com

30세 미만 사회필수인력 백신 예약 방법

 

30세 미만 사회필수인력 백신 예약 방법

6월 중순부터 2분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대상 가운데 '희귀 혈전증' 발생 우려로 인해 사전 예약에서 제외된 30세 미만에 대한 백신 접종이 시행된다. 30세 미만 경찰.소방 등 사회필수인력

rank24.tistory.com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은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 제도로, 국민 개개인이 소득 활동을 할 때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하여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으로 사망 또는 장애를 입어 소득

rank24.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