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익형 부동산이란?
아파트, 주택 등 거주 목적의 일반적인 부동산과는 달리 매입한 부동산을 타인에게 임대하여 임대료를 받는 부동산을 수익형 부동산이라고 한다.
즉 주기적으로 임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부동산을 의미하며 오피스텔, 상가, 도시형 생활주택, 수익형 호텔등이 속한다.
◎ 수익형 부동산 투자법
1) 구입 그리고 보유
부동산을 매입하고, 장기적으로 보유하는 간단한 방법이다. 이 방법은 부동산을 소유함으로써 들어오는 수익이 지출보다 많아서 매달 수익이 생기는 방법이 있고, 당장 돈이 빠져나가지만 결국에는 부동산 가격이 올라 이득을 얻는 두가지 방법이다.
2) 분할
이 방법은 구입한 부동산이 토지일 경우에 해당한다. 구입 당시에는 한 블럭이었던 부동산을 두 블럭 또는 그 이상으로 분할 한 후에 다시 개별적인 주소를 만들어 낸다.
많은 투자자들이 분할한 땅 위에 또 다른 집을 지은다. 땅을 분할하기 위해서 정부의 승인 절차와 법적 절차를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다.
하지만 반대로 매우 수익성 있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3) 레노베이션
이 투자법은 조금 오래된 부동산을 구매한 후에 이것저것 수리를 하는 방법이다. 부동산을 수리한 후에 팔 수도 있고, 장기간에 걸쳐 보유할 수 있고, 임대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개조할 수도 있다.
보통 이 방법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하나의 부동산을 개조하고, 다른 부동산을 찾아서 다시 같은 작업을 반복하면서 수입을 만들어 냅니다.
4) 듀플렉스 하우스(땅콩집)
기존에 있는 집을 허물 수 있는 땅을 구매한 다음 그 땅 위에 두개의 집을 지어서 같이 판매하는 방법이다. 두개의 집이기 때문에, 한 곳은 내가 거주해도 되고, 다른 한 집은 임대를 주거나 팔 수도 있다.
우리나라처럼 땅이 좁은 곳에서는 매우 효율적인 방법이다.
5) 한 집을 두가구로 개조
땅을 분할하고 등록하는 방법이 아닌 기존에 집을 바꿔서 두 가구가 살 수 있게 만드는 방법이다. 위의 듀플렉스와 다른 점은, 기존에 있던 집을 나누는 것이다.
6) 용도변경
땅을 사서 집을 개조하거나 개발하는 것이 아닌 그 땅 자체의 용도를 변경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주거지역이었던 땅을 상업지역으로 혹은 상업지역의 땅을 주기적으로 변경하여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용도변경은 쉬운 방법이 아니라 많은 공부와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7) 빌라 혹은 타운하우스
이 투자법은 듀플렉스 하우스나 두가구 집을 짓는 것이 아닌, 세개 혹은 다섯 개 이상의 부동산이 건축되는 빌라 단지 혹은 타운하우스를 짓는 것이다.
이것은 수익형 부동산 투자법을 넘어 수익형 부동산 개발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8) 소유주 대출
이 투자방법은 구매자가 은행에 대출이 많아서 더이상 은행 대출을 이용할 수는 없고, 사고싶은 부동산이 있을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부동산 소유주가 구매자에게 일정량의 보증금과 이자율을 받는 조건으로 하는 계약이다.
9) 분양권
준공 후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는 권리이다. 아파트 입주에 앞서 분양 계약서를 사고파는게 분양권 거래다. 부양권 거래가 허용되지 않는 전매 제한기간은 수도권이 6개월이며 지방은 없다.
● 수익형 부동산 종류
1) 주거용
오피스텔, 다가구주택, 아파트형 공장, 고시원, 당구장, 레지던스호텔과 같이 안정적이고 평범한 수익형 부동산으로 초기에 소액투자가 가능하다.
2) 업무용
건축법에서 정의하는 공공업무시설과, 일반업무시설로 구분 되며, 임대의 안정성과 수익성에 기반을 두는 잇점과 규모에 따라 초기 투자금액이 소액부터 대규모 자금이 필요 하다는 부담이 있다.
3) 상업용
임대수익을 낼 수 있는 모든 상가에 해당하며, 상가는 공실만 나지 않는다면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수 있고, 권리금이 있어 망하지만 않으면 공실이 나지 않기 때문에, 수입의 지속성이 가능하다.
최근댓글